-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골관절염, 슬개골염, 반월상연골판 손상, 십자인대 손상, 인대 손상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계속되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환자도 많습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선 언제, 어떤 상황에서 통증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단을 오를 때, 앉아 있을 때, 또는 운동할 때 발생하는지 살펴보세요. 보통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가 잘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등입니다. 특히 움직일 때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는 경우가 많은데, 계단 오르기나 스쿼트와 같은 동작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첫째,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신체의 움직임 면을 고려하여 적은 부하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운동으로는 밴드를 걸고 하는 ‘sit to stand’ 동작이 있습니다. 이는 하체 강화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의자에서 일어섰다 앉는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통증이 있다면 다른 운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 얼마나 해야 하나? (0) 2024.11.15 허리통증을 위한 운동법 (3) 2024.11.14 언제, 어떤 상황에서 아프신가요? (0) 2024.11.12 인간은 왜 근골격계 통증이 발생하는가? (1) 2024.11.11 통증 해결은 운동이 답이다 (0) 2024.11.10